안녕하십니까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전공 입니다.
소재는 우리 일상 생활에서 도구 및 장치를 만들고,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데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인류 문명 발전과 항상 같이 있어 왔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소재 발명은 새로운 문명 사회의 발전 단계를 개척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석기시대→청동기 시대→철기 시대로의 변화는 새로운 소재의 개발에 의한 인류 생활 양식의 변화, 혹은 새로운 소재 기술을 가진 국가 또는 집단이 역사를 지배하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최근 우리 산업 사회 구조가 정보 사회로 진전됨에 따라 새로운 사회에 요구되는 성능과 기능을 가진 다양한 신소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정보 사회에서는 정보를 저장, 처리, 표시하는데 요구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 전화 및 광통신 부품 및 소자가 중요하고, 그 중심에 새로운 조성의 소재 뿐 아니라, 기존 소재를 나노미터 스케일의 매우 얇은 박막 또는 나노입자로 만들어 새로운 성질을 발현시킨 나노 신소재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다양한 형태의 센서 재료, 생체 재료, 경량 재료, 초 고강도 구조재료 등의 특성을 가진 신금속 및 세라믹 소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신소재공학과에서는 원자 결합, 결정 구조, 성분, 미세 조직 등의 소재 구조, 그리고 전기적, 기계적, 열 물성과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재료과학의 원리들을 먼저 교육합니다. 그리고, 이 원리들을 활용하여 소재의 구조를 제어하고 원하는 물성을 발현하도록 만드는 공정 및 공학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 학과는 과학과 공학을 결합시켜, 미래의 산업 사회에 요구되는 신소재를 연구 개발, 제조하는데 필요한 연구 인력과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합니다.
신소재 공학전공을 졸업한 학생들은 첨단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전화 등 정보 통신 관련 업체에서 신소재를 이용한 제품의 개발, 제조 및 평가 업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계, 연구소, 벤처기업과 전통적인 소재 및 부품 산업에 있어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선진 사회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조립 위주의 산업 구조에서 선진국형 지식 기반의 부품 소재 산업 구조로 개편되어야 하며 따라서 미래 우리나라 사회에서 신소재 전공 졸업생의 활동 범위는 세계로 열려있고, 우리 신소재 공학과 졸업생들의 중추적인 활동이 기대됩니다.
앞으로의 세계는 4차 산업혁명으로의 발전이 예상되기 때문에 보다 융합적인 학문이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학과에서는 전기전자, 기계, 화공과 같은 공학분야는 물론, 물리, 화학, 생명의 기초분야와 서로 융합할 수 있는 새로운 교과과정을 개발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적인 인재상을 배출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 신소재공학과의 교수진은 관련 분야의 연구 및 교육에 더욱 매진하여 우리의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을 새로운 시대를 이끄는 인재로 키워내고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합니다.
감사합니다.
홍익대학교 신소재공학전공